난임 시술(인공수정 및 시험관) 정부지원금 신청 대상 및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 난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자격조건과 신청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건강보험 납부금(부부) 확인 후 관할보건소에 정부 지원 여부 확인
현재 거주지의 관할 보건소에 난임부부 정부 지원이 가능한지 대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양시 보건소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1) 고양시 지원 대상
- 난임 진단받은 부부로서 접수일 현재 여성의 거주지가 고양시로 되어 있는 경우
- 체외수정 및 인공수정 시술을 필요로 하는 정부 지정 난임 시술 기관 의사의 난임 진단서 제출자
- 부부 중 최소한 한 명은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이면서 부부 모두 건강보험 가입자
1.2) 고양시 지원 기준
- 가족수별 건강보험료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인 가구 및 의료급여수급권자
**맞벌이하는 경우 낮은 배우자의 보험료 50%를 합산한 금액이어야 하고 건강보험 본인 부담금액의 합산입니다.**
1.3) 고양시 지원내용
- 지원 횟수 : 최대 21회로 신선 배아 9회, 동결 배아 7회, 인공수정 5회
1.4) 고양시 신청서류
- 부부 각각의 신분증 지참
- 정부 지원 난임 시술 기관에서 발급받은 난임 진단서 원본 1부 ( 정부 지원 확인되면 시술 병원에서 난임 진단서 발급 가능)
- 주민등록등본 1부
- 건강보험증 사본 또는 건강보험자격확인서 1부
- 신청일 기준 전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또는 급여명세서 1부
- 자영업일 경우 사업자등록증명원
- 사실혼 관계일 경우 추가 서류 제출 필요(1년 이상 사실혼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공문서 1부, 시술 동의서, 주민등록등본 및 가족관계 등록부 당사자별 1부)
해당 내용은 고양시 보건소 난임 지원 내용으로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https://www.goyang.go.kr/health/health02/health02_4/health02_4_1/health02_4_1_tab2.jsp
2. 시험관 시술 병원에 난임 진단서 신청
3. 보건소에 난임 진단서 제출 및 지원 결정통지서 발급
- 보건소에 방문하여 신청서 접수
- 보건소에서 서류 심사 진행
- 보건소에서 지원 결정통지서 발급
4. 지원 결정통지서 시험관 시술 병원 원무팀 제출
5. 시술 완료(임신 확인 검사) 후 1개월 이내 시술 확인서 및 시술비를 보건소로 청구
(병원 시술비/대상자 약제비)
- 생리 2~3일 차에 방문하면서부터 비용이 발생하고 피검사로 임신 여부를 확인해서 시험관 차수가 종료될 때까지 비용을 지원해 줍니다.
6. 보건소에서 시술비 입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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