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강아지 사타구니 허벅지 안쪽 서혜부 탈장

미니러브요 2023. 6. 13. 10:56

강아지 사타구니 허벅지 안쪽인 사타구니 부분에서 탈장이 일어나는 것을 서혜부 탈장이라 합니다.

사타구니 안쪽 복벽에 구멍이 있거나 아랫배 근육이 약해진 경우 발생하고 암컷 노령견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강아지 탈장은 배꼽, 서해부, 회음부, 횡경막에 발생할 수 있으며 탈장 종류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탈장이란 지방이나 장기가 제 위치에서 벗어나 돌출되는 질병입니다. 

복부 근육이 약해지거나 충격으로 인해 찢어져 구멍 사이로 지방 및 장기가 빠져나와 발생하게 됩니다.

 

 

 

탈장 종류

1. 배꼽 탈장

가장 흔한 탈장으로 배꼽 부분에서 탈장이 일어납니다.

주로 어린 강아지에게 발생하며 강아지 탯줄 구멍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배꼽으로 탈장이 많이 발생합니다.

 

2. 서해부 탈장

허벅지 안쪽인 사타구니 부분에서 탈장이 일어나는 것으로 사타구니 안쪽 복벽에 구멍이 있거나 아랫배 근육이 약해진 경우 발생합니다. 주로 암컷 노령견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어느 나이 든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사타구니 부드러운 안쪽에 이상 구조물이 튀어나와 있다면 서해부 탈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회음부 탈장

엉덩이와 항문 주변에서 탈장이 일어나는 것으로 항문 주변 근육이 약해지면서 생기게 됩니다.

주로 방광이나 결장이 탈장되고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수컷 노령견에게 회음부 탈장이 많이 발생합니다.

 

4. 횡경막 탈장

횡경막에 구멍이 생기거나 뱃속 장기가 가슴 쪽으로 탈장될 수 있습니다.

횡경막 탈장의 경우 겉으로는 티가 잘 안 나지만 호흡이 거칠거나 기침 등의 증상이 일어날 경우 횡경막 탈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탈장 증상

탈장 부위를 만지면 아파하고 혈뇨나 구토, 식욕감소, 무기력함, 호흡곤란, 복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장은 장일부나 방광일부, 지방 등이 순간적으로 나왔다가 들어가기도 하지만 복압이 증가하거나 근육이 약해지면 탈장구멍을 통해 순간적으로 많은 장기와 지방이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튀어나와 버린 장기와 지방 등은 혈행장애로 인해 괴사가 진행될 수 있고 1~2일 만에 응급질환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발견하고 나서 이른 시간에 탈장을 교정할 수 있도록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노화로 인해 탈장이 발생하기 때문에 탈장 발생 부위 주변도 추적 관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정보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 쓰였으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이 아니므로 참조용으로 읽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